씰온라인 구원대책 방안을 제시하고자하는 케테르 유저입니다.
씰온라인은 정말 두터운 매니아층을 확보하고 있고 이매니아층은 씰온라인과 더불어 미운정 고운정을 10년이 넘게 나눈 장수 게임입니다.
우리는 장수게임이 점점 인기에서 벗어나는 것이 당연하리라 셍각 하겠지만은
그것을 바라고 있지만은 않을겁니다. 몇몇 극단적인 유저같은경우 맘에안들면 다른게임을 하고 씰온라인을 하지 않으면 되지않느냐는 말까지 합니다.
이어찌 무책임한 발언이 아니지 않겠습니까
씰온라인은 지금 많은것을 바라는 유저들에게 귀를 닫고 듣지않으려 하고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귀를 열고 유저들의 목소리를 들어야합니다.
모든의견을 다반영할순없지만 적어도 고려하고 변화를 주어야합니다.
사람은 어떤 특정환경에 익숙해지면 그것을 당연함으로 생각하고 편리하다고 생각하며 새로운것을 받아드리기를 거부하려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발전이 없음을 뜻합니다. 새로운것에 대한 도전과 시도 리고 찾아오는 실패는 그사람의 성공과 발전의가능성을 높여 준다고 합니다.
씰온라인의 발전에 있어 걸림돌은 변화를 두려워하고 지금현재에 만족하는 GM들에게 책임이 있음이 분명합니다. GM들은 현재 귀를 닫고 자신들이 제공하는 이벤트에 만족을 하고있으며 눈앞에 떨어진 자신의 업무해결에만 충실하고 유저들의
의견은 전혀 듣지않는것처럼 보입니다.
우리는 필요한 몇가지 사항을 적어보려합니다. 많은 유저분들이 함께 읽어주시고
제가 놓친 씰온라인에 아쉬운점과 태클 역시 환영합니다.
1.캐쉬템의 잘못된 방향
씰온라인은 다른게임들과는 다르게 굉장히 독특한 캐쉬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람직하한 캐쉬아이템의 존재와 욕구충족을 위환 캐쉬결제 유도는 win-win
이라고 생각됩니다.많은 유저의 결제는 회사의 발전에 큰힘이 되며, 구매한 캐쉬아이템의 만족은 유저들에게 기쁨을 줍니다. 현재 씰온라인의 캐쉬 아이템과 시스템의 경우 장점도 분명히 존재하지만 확실히 단점이 더많습니다.
돈슨이라불리우는 넥슨의경우는 가지고 있는 별명처럼 유저의 캐쉬 유도를 교모하게도 잘합니다. 예를 들면 특정 인기스킬이나 고급 스킬을 배우기위해서라던지 전직을 위해서는 유저에게 조금 귀찮은 퀘스트를 부여함과 동시에 이를 한번에 해결해주는 캐쉬아이템이 존재합니다. 이얼마나 win-win과 직결되는 해결법이 아니겠습니까?
씰온라인도 이런시스템이 존재한다면 얼마나좋을지 생각해봣는데 분명 단점보단 장점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전직을 위해서 숨결과 다짐을 모아야하고 여러단계에 걸쳐 퀘스트를 진행해야하지만 캐쉬로써 이를한번에 해결해줄수있다면 유저들에게는 분명 큰 결제욕구를 불러일으키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씰온라인도 아바타가 존재하지만 이역시 뭔가 어설프게 존재합니다.
예쁘고 다양한 아바타는 유저들에게 자기 캐릭터의 외형이 다양하게 변하는것에 대해 만족을 느낄수있어서 아주많은 게임들에는 다양한 아바타를 가지고 있습니다.
넥슨의 거의 모든게임에도 존재하며 최근 유행하는 라이엇게임즈의 리그오브레전드역시 스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허나씰온라인의 경우 아바타 이용권이 항상 기간제라는 문제입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바람직한 아바타는 이렇습니다. 유저들에게 이벤트로 아바타 몇일권을 간간히 제공하며 사용유저로써 만족을느끼고 구매욕구를 불러일으킨 다음에 1개권을 구매할수 있게끔 시스템을 갖추는것입니다. 조금 과한 비용이 들더라도 사라지지않는다는 1개권이라는 장점은 분명 유저들이 쉽게 결제할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지금까지는 그저 더좋은 장점에 대한 예를 든것이지 꼭이렇게 되기를 바란다는것이 아닙니다. 조금더 깊게 잘생각 해서 바람직하게 방향으로 가야한다는것입니다.
2 유저수 확장
시간이 지날수록 씰온라인 유저가 현저히 줄고있습니다. 아마 유료화를 선언한 이후부터 여태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어느게임이던간에 시간이 지날수록 유저가 줄어드는것을 막을수는없지만 유저수감소의 최소화라던지 일정한 유저수가 확보되야 합니다. 허나
씰온라인은 유저수의 감소로 딘서버와 호크마서버를 통합한 경험이 있습니다. 허나 그후에도 계속해서 유저수가 사라지고있습니다. 이는 역시 문제점이 있음을 뜻합니다.
지금 케테르서버는 어느 저렙 사냥터에서도 파티를 찾아보기 힘듭니다. 때문에 헤세드와 케테르 서버 통합까지 고민해봐야할 시점입니다. 옛향수가 그리워 다시시작하려는 유저들도 얼마못가서 결국엔 게임을 그만두게됩니다. 그것은 몇가지 사유가 있습니다.
(1)저가의 아이템으로 사냥할수있는 사냥터 확보
얼마전 만렙을 위환 이벤트가 생겼습니다.
허나 만렙을찍는대에 있어서 고가의 아이템이 아닌경우 정말 애를 먹지않을수가없습니다. 때문에 신규유저를 포함한 젊은계층의 유저들에겐 이것은 최소한의 저가 아이템으로도 사냥이 원활한 던전이나 필드가 필요함을 뜻합니다. 여기서 최소한의 저가 아이템은 점핑을 달관한 아이템셋팅 0~7정도를 생각하면 될거같습니다. 사냥속도 느려도 문제없습니다. 보상이 적어도 상관없습니다. 분명한건 사냥이 어느정도 원할하게 되는지의 여부입니다. 십자산과같이 버려지는 던전이 존재해서는 안됩니다. 아마도 최소한 예전에 브라운소일 정도의 던전과같은 지역을 말합니다. (개인적으로 예전의 브소의 부활을 바라는것일지도 모릅니다)
옛향수가 그리워 찾아온 유저에게 저가의 아이템으로 사냥할수있는 이런 던전은
정말이지 반갑지아니할수없습니다.
또한 이것은 아이템구매의 어려움을 어느정도 해결할수있습니다. 다음아이템을 준비하면서 사냥도 가능하니 말이죠.
씰온라인의 특정 직업군의 인기와 더불어 유저수가 부족함에있어서 무사, 기사, 백수등 다양한 직업군의 아이템을 구하기란 쉽지않습니다. 때문에 아이템을 구하다가 접는경우가 허다하기마련입니다. 이것은 유저수의 부족과도 연관이 있으며, 저가의 아이템으로 사냥할수있는 던전의 부제와도 직결됩니다.
(2)서버통합을 왜망설이는가?
씰온라인은 새로시작하는 유저에게 한가지 고민을 안겨줍니다. 과연 많은유저가 존재하는 헤세드인가 경험치 증가 효과를 부여하는 케테르인가.
씰온라인은 현재 2개의 서버로 분할되어있으며, 아이템은 서로 거래가 가능하고 사냥은 따로하는 다른게임에서 찾아보긴 힘든 어설프고도 독특한 서버 체계를 갖추고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두개의 서버가 어설프게 존재하느니 차라리 통합을 하는게 맞습니다.
두서버를 통합하는대신 채널을 늘리면 파티를 쉽게 구할수있고 사냥터의 부족 문제도없습니다. 서버를 통합하면 많은 파티가 존재할것이며 유저들간의 커뮤니케이션역시 원활해지는등 단점보단 장점이 월등히 많아 질것임을 확신합니다.
무엇때문에 서버통합을 두려워하십니까 아이디의 겹침?, 몇몇유저들의 반발? 서버통합의 실행에 있을 GM들의 귀찮음?, 통합에 뒤따르는 몇몇 버그?
더 밝아질 미래를 위해 작은것들때문에 망설인다면 분명 발전은 존재하지 않을것이라 생각됩니다.
거래장터
사실 아이템의 거래의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자기가 판매하고자하는 아이템을 팔기위해 상점을 개설하는방법과 거래게시판 시스템을 이용하는것입니다.
우리는 주변여러게임을 통해 거래게시판 시스템이 얼마나 용이한지 알고있습니다.
거래게시판이 생긴다면 판매를 위해 계속해서 자는동안에도 컴퓨터를 지속해서 켜둬야하는 부담도 덜수있으며, 판매를 하면서도 동시에 사냥을 한다던지 의 용무를 볼수있습니다. 구매역시 마찬가지입니다 . 계속해서 장터를 주시하면 돌고도는것이 아니라 잠깐잠깐 확인을 하며 아주 간단히 구매를 할수있는장점 역시존재합니다.
만약 거래게시판 시스템이 도입된다면 한번에 올릴수있는 아이템제한이 기존의8개에서
프리미엄 거래게시판이용 캐쉬로 16개 이용 등말이죠.
이외에도 문제점은 많습니다.
더이상 감당이되지않는 많은양의 장비아이템
같은 기능을 제공하지만 아주조금씩만 옵션이 다른 너무많은양의 장비 아이템의 존재
역시 유저들의 혼란과 거래의 문제점이 됩니다. 이문제해결은 넥슨사의 경우 바람직하게 해결하고 있습니다. 아바타는 다양하고 많되 장비아이템은 너무많아서는안됩니다.
파티시스템의 모순
일정레벨 이상차이가 나면 파티가 이뤄지지 않는데 중파를 통해서 파티를 할수있는 모순
또한 레벨이 차이가 많이 나도 장비에 따라선 같은사냥터에서 사냥하고 있을수있지만
레벨차이로 인해 스피드파티에 보이지않는 파티존재유무
레벨 격차에 상관없이 그냥파티가 되게해버린다고 달라질게 뭐가 있습니까?
저레벨구간에서의 사냥의 쉬움? 맞지않는밸런스? 경험치 캐쉬와 중파
, 높은강화단계의 아이템, 배틀펫은 뭐고?
여러 장수게임들 중에서도 아직까지 많은 유저수가 존재하는 즉 인기 있는타 게임이 있으며 씰온라인과 같은 매니아층은 있지만 층이 얇은 게임이 더러 존재함을 알고있습니다. 그차이는 무엇일지 생각해보면 의외로 간단합니다.
이유는 장점보다 단점이 많은가 단점보단 장점이 많은가 입니다.
하늘아래 똑같은것은 존재하지않는다는 말이있습니다.
타게임에 장점이 있으면 가져와야하고 단점이 있으면 과감히 없애버려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제가 여태까지 느낀 씰온라인에 면 좋겠고 많은 GM분들과 씰온라인 직원분들도 다시한번생각 해주셨으면 합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