씰온라인 오랜만에 복귀 했습니다.
씰온라인은 묘한 매력이 있어서 타게임을 하면서 복귀하게 만드는 게임인 것 같습니다.
게시판을 보면 알수 있듯이 타게임보다 복귀유저가 많은 게임입니다.
허나... 복귀하면서 느낀 것은 정말 발전이 없구나...라는 생각 밖에 없습니다.
현재 씰온라인의 가장 큰 문제점은 아무래도 유저수죠...
복귀 유저들은 많으나 순수 신규유저들은 별로 없는 게임이 씰온라인입니다. 물론 현재 온라인시장에는 최고의 그래픽을 과시하는 게임이 매년마다 출시되고 있어 고전게임이 되어버린 씰온라인을 찾는 신규유저 수도 적겠지만 씰온라인 자체에서 신규유저 안치를 위해 노력한 것이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해봐될것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씰온라인 만큼 순수 신규유저들이 게임하기 힘든 게임은 없는 것 같습니다.
1. 방향성의 문제 / 운영 및 인터페이스
일단 튜토리얼을 끝내고 나면 처음 씰온라인은 접해본 사람들은 당황스러울 것입니다.
아무런 방향도 제시하지 않고 그저 마을 한복판에 던져 놓습니다.
복귀유저들이라 이미 감을 잡아서 사냥터 / 의뢰소 등 움직이겠지만 신규유저들은 요즘 대세인 퀘스트위주의 게임에 익숙해져 있어서 방향을 제시해주지 않으면 당황합니다.
씰온라인 특성상 사냥위주의 게임이여서 퀘스트는 그저 스토리와 명성을 위한것입니다.
허나 요즘 흐름(트렌드)에 맞춰서 발전을 해줬으면 합니다.
아니면 기본적인 신규유저들에 관한 방향을 제시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맵 또한 몬스터가 어디있는지도 모르는 신규유저들한테는 힘들며 편의성을 위해서 패치를 해줬으면 합니다. 또한 몇 년이나 되었어도 아직도 고치지 않는 사소한 오류들도 고쳐주셨으면 합니다. 머리 / 악세사리 종류 안 고친 장비들 많습니다. 확인해보세요 신규 유저들은 착각해서 살수도 있습니다. 그럼 이건 씰온라인이 사기치는거에요!! (ex 검은리본, 파티모자 등 많음)
여즘 타 게임은 레벨10~30만 되면 꽁자로 탈것을 무료로 줍니다. 또한 탈것 케시가 있어도 영구성 케시가 대부분입니다. 소모성 탈것은 별로 없습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돈이 잘벌릴질 몰라도 유저들의 입장에서 스트레스이며 포기하게 되는 계기도 되게합니다. 영구성 탈것 만원대에만 해도 대부분 사람들이 구입할 의향이 엄청 많을것입니다. 몇몇 사람들이 사는 소모송 탈것 케시보다는 이제는 필수적으로 사람들이 많이 사는 영구성 탈것으로 바꿨으면 좋겠습니다.
2. 시세문제 / 저렙장비
제가 복귀하면서 무자본은로 처음 시작했습니다.
하면서 제일 느낀 것은 저렙템과 자본의 압박입니다.
통합장터에 보면 저렙템은 그저 펫먹이입니다. 잘 팔지도 않는 뿐더라 팔더라도 대부분 xg7이상입니다. g템이 있어다 사람들이 매물이 없는 것을 아니 가격을 환상적으로 올려줍니다.
60대 법사 무기 니트g 1짜리가 천만세겔에 팔리고 있습니다. 솔직히 무자본 60대까지 천만원을 쉽게 벌까요? 운이 좋아서 루비와 잡템을 먹으면 괜찮지만 그것도 한계가 있습니다.
무자본 경우 메이드셋을 살수 있을까요? 그럼 당연히 저렙템(순수 노작 드랍템)이 필요한데 매물이 있나요? 당연히 없습니다.
씰온라인 특성상 장비를 주는 몹이 따로 정해져있으며 드랍률도 그닥 높지 않습니다. 예전에는 사람들이 많아서 사냥터도 다양하게 이용하여 자신에게 필요없는 장비는 팔고 다신이 필요한 장비는 사갔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그렇게 유저들이 많지 않으며 사냥터는 집중적으로 몰려서 사냥합니다. 그 결과 장비템 구하기가 힘듭니다. 그럼 결국 포기하게됩니다.
물론 씰온라인에서 장비템 퀘스트를 주긴하나 앞에서 말했듯이 실행하는 사람이 별로 없을겁니다. 다 알고 있다시피 비효율적이고 요구 재료가 드랍률 저질이니까요!
그렇다고 씰이 순수 세겔이 잘 모이는것도 아닙니다. 루비를 아무리 먹어봤자 지금 시세로 템을 사기위해서 몇십개를 먹야되는지 모릅니다.(니트g1짤 살려면 현시세 100만세겔치고 10개 먹어야됨) 또한 씰에서 순수 세겔을 벌기위해서는 의뢰소와 잡템을 팔아야되나 잡템의 활용도가 높아서(의뢰용, 촉매 등) 은행에 차곡차곡 쌓아둡니다. 그럼 세겔이 안생기고 잡템이라고 해봤자 몇푼 안됩니다. 물약이 값충단하기도 힘듬(순수 드랍장비라고 볼때)
그 상황에서 템을 맞추기 위해서는 부단한 노력과 힘든 사냥 사냥을 통해 업을 하게 됩니다. 결론은 현질아니면 떠나게 되죠.
씰온라인은 신규 / 복귀유저들을 위해서 노력좀 해주셨으면 합니다.
발전이 없는 씰온라인은 망하는길 밖에 없습니다.
신규 유저들을 안치하기 위해서 일단 저렙템에 관한것과 편의를 위한 것을 해결해주셨으면 합니다. 맵에 몬스터 지도 표시, 초반 방향성 제시 퀘스트, 장비템 퀘스트(그냥 깔끔하게 몇 마리 잡는걸로 합시다. 잡템도 세겔입니다. 내 세겔은 소중합니다. 요구하지 마세요!)
장비템에 관한 것은 여러 가지 방안들이 있는데 몹한테 그 렙때 모든 종류의 장비를 떨궜으면 합니다 그래야 매물이 생기죠!
경매장 시스템-> 저렙들은 업하기도 바쁩니다. 사냥해서 템파는 시간좀 줄여주세요!
대여시스템-> 이건 씰온라인 자체에서 저렙 장비제공과 유저들이 장비렌탈 시스템 병행하셔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자체 제공하신다고 하면 회사 이익 입장에서 pc방 렌탈 시스템이나 프리미엄 유저한테 렌탈하는 방향도 있고요.
이러면 신규 / 복귀유저들이 힘들게 스트레스 받지 않고 사냥할수 있으며 더욱더 즐길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발전이 있는 씰온라인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