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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노트] 힘의 대전 업데이트 2023.01.10

안녕하세요, 쉴츠의 모험가 여러분.
씰 온라인 개발팀 기획팀장입니다.

먼저 조금은 늦었지만, 씰 온라인 개발팀을 대표하여 새해 첫인사 드리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2023년에는 모험가 여러분들이 바라시던 일들이 모두 이루어지길 바라겠습니다.


내일 드디어 신규 던전 ‘힘의 대전’이 업데이트 됩니다.
오랜 시간을 기다려 주신 모험가 여러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일전에 올린 개발자 노트에도 언급했듯이 이번 개발자 노트에는
힘의 대전 업데이트 취지와 개발팀의 힘의 대전 제작노트도 함께 소개 드리려고 합니다.



힘의 대전은 최상위 던전으로 기획 및 제작되었습니다.
모험가분들과 바일 간의 파워 인플레이션의 격차를 줄이고,
이로 인해 발생되는
긴장감 있는 전투 경험을 모험가 여러분들께 전달 드리려는 목적으로 설계했습니다.

또한 다음 에피소드로 넘어가기 위해선 기존 에피소드를 마무리를 지을 필요가 있었고,
다른 차원에서 전이된 현자의 탑, 폐허된 라임, 트레비아 계곡을 이어 현재 스토리의 최종장의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융합’이라는 새로운 시스템을 통하여 방어구 4종과 날개 1종을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현자의 탑 Another 방어구, 날개와 신규 던전을 통해 얻은 융합 재료를 융합하여 새로운 방어구, 날개 장비를 제작하는 방식이며,
네임드&보스 바일을 처치 후 얻은 재료를 NPC상점과 거래하여 융합 재료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현재 융합 무기도 준비 중에 있으며, 추후 융합 무기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씰 온라인을 사랑해주시는 모험가님들께 항상 감사의 마음을 가지면서 언제나 여러분 곁에 함께할 수 있는 씰 온라인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래부터는 힘의 대전 개발/아트 제작노트입니다.

제작노트를 준비한 이유는 개발팀이 하고 고민하는 것들과 개발 진행 상황들에 대해 공개 가능한선에 한해 모험가 여러분들께 보여드리고 싶었고,
제작 노트를 읽고 씰 온라인을 즐긴다면 한 층 더 재밌게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싶어 소개 드립니다.
편한 마음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힘의 대전 일러스트

         

힘의 대전은 차원의 균열을 통해 다른 차원에 있는 사마엘과 3명의 추종자들이
현재로 넘어오는 것을 저지함으로써 사마엘 교단과 마지막 결전을 치르게 됩니다.

힘의 대전을 진행하시면서 다채로운 배경을 경험하실 수 있고
기존 사마엘 설정과 차원의 균열 설정을 바탕으로 새롭게 디자인된 사마엘을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2. 배경

전체적인 디자인은 교단의 거점을 돌파하며, 사마엘의 왕좌까지 도달하는 여정을 베이스로 기획하였습니다.



해당 부분은 사마엘 교단의 거점 초입이며, 사마엘의 불길한 기운을 표현하고자
성벽 외벽이 일부 무너지고 폐허가 된 지형과 오브젝트 모습을 표현해보았습니다.

인게임에선 어떻게 구현되었는지 제작노트와 비교하며 보시는 것도 재미를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마엘을 조우하기 위해 거쳐가는 연회장과 최종 결전을 펼칠 왕좌가 있는 궁전 내부 스케치입니다.
이 또한 스케치 배경이 인게임에선 어떻게 구현되었는지 제작노트와 비교하며 보시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던전에서 아쉽게도 적용되지 못한 복도 맵입니다.
기획 초기단계에서는 모험가 여러분들이 힘을 합쳐서 협동 미션(기믹)을 파훼하는 설정으로 기획했지만,
아쉽게도 개발 과정에서 오류가 많이 발생하여 이번에는 적용하지 못했습니다.

다음 던전을 제작할 때는 협동 미션 또는 함정 기믹 등을 추가하여 던전을 더욱 더 재미있게 즐기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바일









(초기 스케치 단계이기 때문에 인게임에서는 일부 다를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이번 주요 바일들의 스케치입니다.
스케치에 표현된 것처럼 강력하면서도 불길한 기운을 어떻게 표현할 지 고민하다 까마귀와 거미를 모티브를 삼아 디자인했습니다.
사마엘의 경우 완벽한 형태로 현재로 넘어오면 발리에 신과 모험가 여러분들의 힘의 격차가 매우 벌어질 것 같았습니다.
따라서 불완전하게 넘어오거나 또는 신체의 일부에 패널티를 가진 상태에서 결전을 치르는 것이
조금 더 자연스러울 것이라는 생각으로 하반신이 없는 형태로 디자인하게 되었습니다.


4. 추후 선보일 시스템

전투에서 긴장감과 다이내믹한 전투를 연출하기 위해 스킬 가이드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는 정도까지 구현되었지만, 내부 테스트 진행 도중 스킬 범위와 판정 오차가 일부 맞지 않아
오히려 전투에 혼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다고 판단하였고 아쉽게도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제외되었습니다.

해당 부분을 수정하기 위해선 씰 온라인의 코어 로직의 수정이 필요하며 이 부분이 수정되면 업데이트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다음 던전에서는 다양한 스킬 범위를 통해 재밌는 연출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아 스스로도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테스트 서버에서 구현된 스킬 가이드 시스템






마지막으로 힘의 대전 BGM과 함께

힘의 대전의 제작노트는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디테일한 개발과정을 전부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여러분께 공유가 가능한 선에서는 공개하여
모험가 여러분들과 개발팀의 소통 매개체가 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기회가 될 경우 제작 노트를 통해 모험가님과 소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씰 온라인 기획팀장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