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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노트] 12월 개발자 노트 안내 2020.12.30

안녕하세요. 쉴츠의 모험가 여러분
씰 온라인 개발팀입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에서는 2021년 연초 개발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스킬 효과와 메커니즘 개선]
스킬 시스템은 현재 게임 내에서 여러 상호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곧 게임의 근본적인 재미를 시각화하여 유저분들에게 제공하지만 의도치 않게
일부 스킬들의 효과와 메커니즘이 게임의 질을 흐리게 하는 경우가 종종 있곤 합니다.

개발팀은 백수 클래스를 제외한 16종의 캐릭터의 스킬들을 전수 검토하여 순차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며
추가로 게임 내에서 주로 상호 작용하는 몬스터들에 대한 AI 개선을 함께 진행할 예정입니다.

스킬 매커니즘의 개선은 유저분들에 따라 기능에 대한 불편함과, 불합리 화를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개발팀 내부에서 신중한 검토한 충분한 테스트를 거친 후 적용하려 합니다.


[인스턴스 던전 조정]
기존 인스턴스 던전들은 수년 동안 개편 없이 오픈 초기에 모습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신규 유저 또는 복귀 유저에게 높은 진입장벽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또한 이미 현자의 탑 Another 수준으로 파밍을 마친 기존 유저들에게는
명확한 목표나 동기 부여가 되지 않아 양쪽 모두에게 사랑받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현자의 탑 Another를 제외한 기존의 인스턴스 던전들은 순차적으로 수정할 예정이며

각 던전의 난이도나 바일 개체 수 등을 조정하여 던전 진입의 조건을 완화하고 
실제 파티 구성과 진행에 있어 좀 더 매끄러운 파밍이 가능하도록 고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도전과제들을 통해 캐릭터 성능과는 무관한 꾸미기 아이템과
명성 보상 등을 고려하여 기존 유저에게도 새로운 동기를 부여하고자 검토하고 있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것 이외에도 새로운 성장 요소 확장, 기능 편의성 개선도 함께 예정되어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추후 업데이트 공지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외적인 부분으로 현재 개발팀에서 고민하는 부분을 유저분들에게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씰 온라인은 32bit 클라이언트 운영체제로 서비스 및 구동되고 있습니다.

장기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32bit 메모리의 한계로 인해 플레이 도중
프레임이 끊기거나 게임이 갑자기 종료되는 현상 등이 문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개발팀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2020년 상반기 부터
개발 안정화 작업을 지속해서 진행하며 메모리 최적화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메모리 최적화 작업만으로는 32bit 운영체제의 한계를 극복하기 힘들기에
장기적인 목표로는 64bit 운영체제로 변경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64bit 운영체제로 변경되면 32bit 운영체제에서는 게임 실행이 불가하기에
씰 온라인을 플레이하기 위해선 필연적으로 64bit 운영체제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다만 현재 32bit 운영체제를 통해 씰 온라인을 접속하는 유저 비율이
결코 간과할 수 없는 비율이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도 함께 검토 중 입니다.

개발자 노트를 통해 안내 드린 내용은 실제 업데이트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개발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여러 부분에서 힘든 점이 많은 한해 였음에도 불구하고
항상 씰 온라인을 찾아와 주시고 즐겨주시는 쉴츠 유저분들에게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이에 보답할 수 있도록 저희 개발팀은 항상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