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쉴츠의 가족 여러분.
씰 온라인 개발팀입니다.
지난 몇 달간 진행된 클래스 벌크-업은 ‘장인 & 무사’ 직업을 끝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기대하시던 부분이 충족 되셨을 수도 있고, 기대하신 것과는 다른 방향으로
클래스 벌크-업이 진행 된 부분도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개발팀에서 클래스 벌크-업을 진행하고자 했던 의도와
앞으로의 밸런스 패치 방향성에 대해 말씀 드리려 합니다.
# 클래스 벌크-업 목적
• 클래스 간의 밸런스가 불균형이 일어나는 현상 케어
☞ 여러 클래스가 어우러져 씰 온라인을 즐기실 수 있도록 전체적인 밸런스 패치를 진행하고자 하였습니다.
검성을 기준으로 모든 클래스의 밸런스를 일괄적으로 상향 조정만 하기에는 전 클래스의 오버 밸런스가
발생할 것으로 판단하여 콘텐츠 볼륨에 의거하여 조정하는 방향으로 진행하였습니다.
• 스킬 레벨 확장과 클래스의 특색을 부각시킬 수 있는 효과를 부여함으로써, 다양한 스킬 트리 제공
☞ 스킬 레벨의 확장과 더불어 추가적인 효과를 부여함으로써 기존에 정형화된 스킬 트리에서
습득할 스킬을 연구하여 보다 다양하게 세팅 하실 수 있도록 설계하고자 하였습니다.
• 무사와 장인의 클래스 벌크-업 현재 진행 방향
☞ 많은 분들께서 알고 계시듯, 검성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에 비하여 더욱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점과
폭파술사 드랍 패널티 미적용을 이용하여 레벨에 맞지 않는 사냥터에서 무분별하게 아이템을 획득하여
게임 내 혼란을 일으키는 부분에 대해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수정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하였기에
부득이하게 현재와 같은 패치를 진행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 백수&방랑자 클래스가 포함되지 않은 이유
☞ 이전 개발자 노트를 통해 예고 드렸던 백수&방랑자 클래스 벌크-업에 대해서는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백수&방랑자 클래스는 이번 클래스 벌크-업 의도와 부합하지 않았고,
밸런스적인 관점에서 게임 내 끼치는 영향이 미비하다고 판단되어 벌크-업 대상에서 제외하였습니다.
패치 이후 모험가님들께서 보내주시는 여러 의견 사항은 잘 읽어보고 있습니다.
우려해주신 것과 같이 일부 하향된 스킬에 대해서는 다소 과도한 점 개발팀에서도 인지하고 있는 사항으로
보다 나은 방향으로 수정 진행될 수 있도록 고민하고 있습니다.
개발팀에서 의도한 부분과 달리, 모험가님들께서 받아들이시기에 다소 과감한 밸런스 수정이 있었다는 부분 또한
충분히 공감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개발팀에서는 아래와 같이 밸런스 수정 작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 클래스 벌크업 이후 앞으로의 밸런스 방향성
• 지속적인 밸런스 케어
☞ 개발팀은 지속적으로 모험가님들의 의견을 모니터링하여 수시로 밸런스 수정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예를 들면, 직업간 특색을 살릴 수 있는 스킬들의 상향 조정이나 모션 딜레이가 긴 스킬의 모션 단축과 같은
다양한 부분들에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수정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진행하고자 합니다.
저희 개발팀은 최선을 다해 개발을 진행하면서, 여러분과의 소통을 통해
보다 나은 환경에서 게임을 즐기실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새소식
[개발자 노트] 클래스 벌크-업 방향
2019.11.28